한다걸

승마 본문

건강

승마

한다걸 2008. 10. 15. 17:56

한다걸 승마를 배우려면 어떻게하나?

제주도에서 그리고 필리핀에서 잠시 배웠던 승마를 오늘 갑자기 하게 �다

어떻게 해야 할까?

배워 보자 승마를 각부분별 알맞은 자세 부터.
재미2배 건강3배..워어...끌글,,,

^&^ 출발 준비 하시고    워어...끌글,,,

 ① 머리와 목의 자세
시선은 전방 주시로하며 목의 움직임과 머리의 움직임은 따로 분리가 되면 보기에 좋지 못하다.

목선 뒷부분에 어느정도는 긴장을 주고 있는 것이 안정되어 보이며 머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때 머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하기에 좋은 방법은 시선상에 있다.

시선이 아래를 향하거나 목표지점을 이탈하면 흐트러지기쉽고 흔들림이 커지며 전체적 자세의 불균형이 이루어 지기 때문이다.

시선은 전방과 목표물을 보고 움직임에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② 어깨와 팔.주먹의 자세
어깨는 자연스럽게 떨구어 힘을 빼지만 경직이 되지 않을 정도로 너무 흐느적 거리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알맞다.

팔의 위치는 고삐와 일직선상의 위치가 적당하며 주먹은 고삐가 너무 느슨하거나 당겨지지 않도록 단호히 쥐고 있어야 하겠다.

고삐가 일직선상에 놓이는 것이 좋은 까닭은 말의 입에 부담을 덜 주기 위함과 좀더 보기 좋고 부드러운 자세가 나오기 때문이며

또한 기승자의 부조사용을 용이하게 할수 있기도 하다.

 ③ 허리와 엉덩이의 자세
허리는 곧게 펴주고 등 또한 약간 사선이 되도록 뒤로 젖혀주도록 한다.

허리를 너무 세우는 것과 너무 과도히 앞이나 뒤로 쏠리도록 위치하는 것은 앉음새와 seatting에 좋지 못한 작용을 초래하게 된다.

허리의 작용은 말의 반동에 용이하게 따라 움직일 수 있도록 부드럽게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며

엉덩이는 양 좌골이 안장의 제일 깊은 곳에 위치할 수 있도록 잡아주는 것이 반동을 부드럽게 받아주기에도 좋다.

 ④허벅지와 기좌의 자세
다리의 각도나 무릎의 각도에 대해 이야기 하는 이들도 적지 않지만 그것은 자기의 체격 조건이 어떤가에 따라 변경을 줄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또한 본인의 부조를 약하게 사용하면서도 말의 반응을 빨리 얻을수 있는 위치라면 아주 좋다고 말할수 있다.

가능하면 길게 축 늘어 뜨린 상태로 말의 배를 충분히 감싸 준다면 말도 편안함을 느끼고 기승자의 부조에 순응할 것이다.

무릎이 너무올라가거나 너무 무리한 힘을 주어 말에게 긴장감을 조성하는 것도 좋지 않을 것이다.

가급적 내가 아주 좋아한는 것을 부드럽게 감싸 안는 다는 느낌으로 말 배를 감싸도록 하고 기좌가 말배에서 떨어지지 않을정도의 힘을 유지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⑤다리와 발의 자세
가급적 앞꿈치가 벌어지지 않도록 모아주며 뒤꿈치를 내리기를 권유한다.

이는 기좌를 충분히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중의 하나로보며 적당한 위치라 함은

기수가 부조사용을 얼마나 용이하게 할수 있는 위치를 찾아내어 그 부위에 올려 놓는냐가 중요하다.

또한 좋은 자세를 요구한다면 앞서 말했듯이 머리의 뒷통수 엉덩이 뒷꿈치의 선이 일직선상에 놓이는 위치상에서 내려주고

모아주는 것이 좀더 멋있게 보일것이다.

 자 출발해 볼까나 워어...끌글,,,

 즐거운 한다걸 승마현장에서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산 리조트 (스키장에서)  (0) 2009.01.05
[스크랩] 청주 맛집 100선  (0) 2008.12.11
청원 약수한우마을  (0) 2008.10.10
예산집 회 당진집  (0) 2008.01.31
[스크랩] 소문난냉면  (0) 2007.12.29